유학준비정보
일본교육제도
일본유학의 장점
일본유학의 종류
일본유학의 진행도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어 교육시설 유학
고등학교 유학
전문학교 유학
단기대학 유학
대학학부 유학
대학원 유학
  대학원 제도
대학원 입시1
대학원 입시2
연구생 제도
유학비용
시험정보
유학관련도서
일본유학시험 문제집
장학금정보
  현재위치 = > 유학준비정보 > 일본교육제도 > 대학원 유학 > 대학원 입시2
 
 

공개하고 있는 대학원과 공개하지 않는 대학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공개하는 대학원이 늘고 있으므로 대학원 사무실에 문의해서 가능한 한 입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개방법은 각 연구과나 전공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은 복사나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교무과나 구내서점에서 판매하는 경우와 무료배부 하는 곳도 적지 않다. 대학원에 따라서는 신분증명서나 수속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인문과학계 영어문제집」 「인문과학계전문과목 문제집」 「사회과학계영어문제집」 「사회과학계전문과목문제집」 등 과거문제를 모아서 책으로 만들어 시판하고 있으므로 참고가 될 것입니다.

최근 조사에서 필기시험을 실시하고 있는 대학원(석사과정·박사전기과정)에서 입시문제를 공개하고 있는 곳은 인문계대학원에서는 242연구과중 180연구과(약 74%), 사회계 대학원에서는 251연구과 중 210연구과(약 84%) 〔인문계·사회계 모두 전공에 따라서는 공개하고 있는 연구과룰 포함〕로 나타났다. 공개하지 않는 연구과도 있지만 연구실 방문 등을 해서 지도교수에게


 

외국인 유학생 특별선발을 실시하고 있는 연구과는 많으므로 이 특별선발에 수험하는 것이 유리하다.
외국인 유학생 특별선발은 일반입시와 같이 필기시험과 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기시험 중 외국어는 대부분의 연구과에서 일본어는 필수, 그외 1개국어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개중에는 일본어만 실시하는 연구과도 있습니다. 전문과목은 수험생이 지망하는 전공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기초학력을 묻는 경우가 많고, 영어로 출제되거나 영어로 해답할 수 있는 연구과도 있습니다. 이 특별선발을 실시하는 대학원의 대부분은 전용 모집요강을 작성하고 있으므로 문의해서 입수하자. 외국인 유학생 특별선발이라고 방침을 정하지 않았더라도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어떤 특별 조치를 실시하는 대학원도 적지 않으므로 각 대학원에 문의하도록 하자.


 

입시일정이나 전형방법, 시험과목은 지망하는 대학원의 모집요강을 입수하면 이해할 수 있으므로 문제는 없습니다. 문제는 구체적인 시험내용이나 연구실 고유의 정보인데, 이것들은 스스로 적극적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것도 파악할 수 없으므로 탐욕스럽게 정보활동에 뛰어들지 않으면 안됩니다. 원입시 정보에는 형태가 있는 정보와 형태가 없는 정보가 있습니다. 형태가 있는 정보에 대해서는 먼저 무엇보다 더 과거문제다. 과거문제를 입수 하는 것이 최대의 무기가 됩니다. 전년도 문제만으로는 경향을 파악하기는 어려우므로 가능한 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서 입수하자. 20년 전까지 거슬러 올라가서 입수해야 한다는 선배도 있으나 5년정도 거슬러 올라가는 편이 좋겠다. 공개하지 않는 경우도 연구실을 직접 방문하면 보여준다거나 과거문제 경향을 물어볼 수 있을 것입니다. 과거문제 외에 지망하는 전공의 지도교수가 학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텍스트, 강의노트, 주말시험문제도 입수하면 든든하다. 형태가 없는 정보는 연구실 고유의 정보로서, 소위 '속삭이는 정보'라고도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 내부학생 밖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내부학생이라도 탑클라스 학생 밖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 오바닥터를 많이 거느리고 있어서 신입생 입학은 어렵다 등. 혹은 지도교수가 출제하는 문제에 명확한 경향이 있습니다. 출제되는 분야가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등의 정보도 있을 것입니다. 연구실에 가까운 내부학생 밖에 파악할 수 없는 형태 없는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지 여부는 수험생에 있어서는 큰 차입니다.

이같은 원입시 정보를 입수하기 위에서는 먼저 연구실을 직접 방문합니다. 지도교수뿐만 아니라 원생이나 학부 학생에게도 적극적으로 이야기해서 알아내도록 하자. 연구실 고유의 '속삭이는 정보'의 입수는 어렵지만, 현재 지도를 받고 있는 세미나·연구실 선배 및 클럽 선배는 물론 지망대학원의 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중학·고등학교 친구나 선배, 아는 사람 등 모든 연줄을 동원하면 어느 정도 입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이용 합니다는 정신으로 탐욕스러운 정보활동을 해보자. 젊잖케 있으면 정보는 들어오지 않는다.


 

원입시는 대학입시와 달라서 얼마만큼 기초학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게 됩니다. 수험 공부라 하지만 학부에서 배운 것을 복습하는 것으로 대응할 수 있는 대학원이 대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학부에서 사용한 텍스트나 연습서, 강의노트를 중심으로 공부하면 됩니다. 단, 모든 대학원에서 대응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 타 대학원에서 대응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특히 타 대학 대학원을 수험할 경우는 학부에서 배우지 않은 것이 출제되는 경우고 있습니다. 교수가 다르면 당연히 강의도 다르기 때문에 다른 문제가 출제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이같이 타 대학 대학원을 수험할 경우는 과거 문제로서 시험 내용을 충분히 검토해서 대응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지망하는 지도교수가 강의에서 사용하는 텍스트나 연습서, 또 강의 노트나 기말시험문제, 강의에서 소개된 참고서를 입수하면 베스트다. 그러나 대개는 당신이 학부에서 사용한 텍스트와 연습서로 충분히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 권의 책을 사서 대충 보기만 하지 말고 한 권이라도 기본이 되는 책을 철저히 공부하는 편이 효과적입니다.


 

일본의 고등교육기관에 입학을 희망하는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일본어능력과 기초학력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일본유학시험이 실시되고 있는데, 대학원의 경우, 일본어능력을 평가하는 목적으로 이 시험을 채택하는 대학원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용대학원 리스트에 관해서는 www.ejutest.com(한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