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수속정보
HED의 수속업무
어학연수 수속
주요포인트(Q&A)
장기어학연수
단기어학연수
자택에서 수속하기
HED자료요청
온라인상담
학교선택의뢰하기
정규과정 수속
여권.비자 수속
워킹홀리데이 수속
출국전 준비사항
공항 이용정보










  현재위치 = > 유학수속정보 > 어학연수 수속 > 주요포인트(Q&A)
 
번호
질 문 내 용
1.  일본어학교는 몇 개나 있습니까?
2.

 일본어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간은 어느 정도 입니까?

3.

 취학비자와 유학비자는 어떻게 다른가요?

4.

 일본어학교 학생이 유학비자를 받으면 어떤 자격이 주어지나요?

5.

 일본어학교에서 6개월간 공부하고 귀국하였는데, 다시 갈 수는 없나요?

6.

 일본어학교에 개설된 코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7.

 일본어 학교에 장학제도가 있습니까?

8.

 단기 어학연수는 어떤 것입니까?

9.

 일본어 학교 입학시 제출하는 서류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0.

 학기별 신청마감일은 언제입니까?

11.

 신청시 납부하는 선고료는 무엇입니까?

12.

 학교선택시 유의할 사항은 무엇입니까?

13.

 학국인 학생이 많으면 좋지 못하다고 하는데?

14.

 병역 미필자의 어학연수는 가능한가요?

15.

 일본에서는 아르바이트가 가능합니까?

16.

 학비, 생활비는 얼마나 드는지요?

17.

 학비는 언제, 어떻게 납부하는지요?

18.

 일본의 대학에 입학하려면 어느 정도 일본어를 공부해야 하나요?

19.

 일본 대학에 편입학은 가능한지요?

20.

 전문학교에 입학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추어야 하나요?  

우선 간단하게 어학연수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질문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이나 E-mail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본어를 가르치는 곳을 일본어교육시설이라고 표현하는데, 이 시설에는 (재)일본어교육진흥협회가 인정하는 일본어학교 및 전문학교 일본어과를 포함한 일반시설이 400여개 있습니다. (2011년 3월 현재)
 


초보자가 일본어학교에 입학하여 상급과정을 수료하기까지, 커리큘럼상으로는 2년이 설정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본인의 목적이나, 입학시의 능력이나, 입학시기에 따라서 최소 6개월에서 최장2년까지 일본어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2010년 전까지는 일본어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취학비자를,  전문학교나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에게는 유학비자를 발급하였습니다. 취학비자는 일반적으로 1년간 체류가 가능한 자격을 부여하며 1회 1년을 더 연장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학교에 있어서는 6개월 체류가 가능한 자격을 부여하며 3회 연장할 수 있었습니다. 유학생 비자는 1년 또는 2년간 체류할 자격을 부여하며 재학중에는 계속 연장이 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모두 유학비자로 통합되었습니다.
 


일본어 연수 목적으로 최장 2년까지는 일본어학교에 다닐 수가 있으므로 그에 대한 잔여기간 만큼은 다시 입학하여 (비자를 취득하여)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단, 과거 일본어학교 재학시의 출석률, 성적 등이 나쁘면 (예를 들어 60~70%)비자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일본어학교 이제는 유학비자를 받게 됩니다.
유학비자는 대학생, 대학원생도 동일하게 받는 비자입니다. 자격외 활동으로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주당 28시간 이내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공공시설 이용시에 학생 할인이 적용됩니다. 그러나 일본어학교 중에서는 교통비의 학생할인이 적용하지 않는 학교가 있습니다.
 


일본어학교에서는 일본어 외 4가지 기능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가르칩니다. 그러나 학생의 목적에 따라서 가르치는 일본어의 커리큘럼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종합코스(일반코스), 대학진학코스, 대학원진학코스, 비즈니스 일본어코스(취업을 위한 일본어), 일본어능력시험 대책코스 등이 있습니다.
 


학교 자체적으로 장학제도를 실시하는 곳은 많지 않습니다. 재학생 중에서 학기마다 시험을 봐서, 출석율, 성적, 면접 등을 종합하여 다음학기의 학비면제, 일부면제의 학생을 약간명 선발하는 학교가 간혹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정부에서 일본어 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지급하는 장학금은 ①재학생 학습 장려비가 있는데, 재학중에 월 48,000엔을 1년간 지급하며 , 선발인원은 전체 일본어 학교생 중 2010년도는 700명입니다. 또한 ② 일본어학교 졸업후 대학 진학 후에 월 48,000엔을 지급하는 「학습장려비 지급예약제도」가 있어서 전체 일본어 학교생을 대상으로 150명을 선발합니다. 신청은 각 일본어학교에서 배정받은 인원수 (진학실적에 따라 배정)만큼 (재) 일본어교육진흥협회에 추천으로 선발 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수학교는 이 배정인원이 많을 수 있습니다.
 


유학비자로 어학연수를 할 경우, 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장 2년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나 3개월 정도 또는 그 이내에서 단기간 일본어 공부를 하고자 할 때, 단기어학연수라는 코스에 입학하게 되는데, 3개월 (90일)비자를 받게 됩니다. 단기 연수 코스는 많은 학교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수속기간은 대략 2주정도 소요됩니다. (여권이 없으면 1개월 정도 여유를 가지십시오)
 


최근에는 제출서류가 많이 간소화되었습니다. 입학 신청시 제출서류는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함께 제출하게 됩니다. 본인의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고졸이상, 검정고시 포함), 호적 등본(또는 주민등록등본), 여권사본(미발급자는 추후), 재학 또는 재직증명서(해당할 경우), 사진 (3*4)10매, 그리고 학교 소정양식의 원서, 이력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재정보증인 서류로는, 부모님이나 3등친이내의 은행예금잔고증명서(약 4000만원),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자등록증명서, 그리고 필요에 따라 소득증명(일부 학교에서만 요구)을 준비하십니오. 아울러 선고료를 준비하십시오.
 


일본어학교는 1월, 4월, 7월, 10월로 1년에 4학기가 있으나, 대부분의 학교는 4월, 10월 2학기 체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신청 마감일은 비자 심사기간을 포함하는 관계로, 각 학기 개강일보다 약 4~5개월 전입니다. 해당학교에 미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본어 한자표기로 선고료라 하는데, 우리식 표기로 하면 전형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자의 서류를 받아서 입학 허가 여부를 전형하고, 비자신청 대행도 일괄하여 하는데에 필요한 비용입니다. 각 학교별로, 대개 2만엔에서 3만엔 정도 책정되어 있으며, 신청 후 이것은 일체 반환하지 않는 것으로 되어 있다는 점에 유의하십시오.
 


A.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목적과 사정에 맞는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하면
     ① 진학코스, 일반코스 등 목적에 맞아야 하고
     ② 자신의 레벨에 맞는 반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세분화되어 있는지
     ③ 진학을 목적으로 한다면, 기초과목 (수학, 물리, 화학, 사회)을 강의해 주는지
     ④ 주변의 교육환경은 좋은지
     ⑤ 기숙사 등 숙박시설을 잘 해결해 주는지
     ⑥ 진학지도, 생활지도가 충실한지
     ⑦ 진학실적은 우수한지
     ⑧ 학생수에 비해 교원수는 충분한지
     ⑨ 학비는 시설이나, 수업시간수, 교원수 등에 비해 합당한지
     ⑩ 체류자격이 유학, 취학 어느 것인지
     ⑪ 수업시간은 이부제인가, 전일제인가
     ⑫ 국적별 학생비율 등이 있는데 신중히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먼저 현실적으로 일본어학교에는 중국인 학생과 (62%) 한국인 학생이 (28%)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다국적 학생이 많을수록 교류의 폭을 넓힐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일본어 수업은 한자가 있기 때문에, 역시 한자권 학생끼리 수업을 받을 때, 진도가 잘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반면에 중국인 학생이 많을 경우,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아르바이트에 집중하여 돈벌이에 매달리다 보면 학교수업은 소홀해지고, 그로 인해 학교 분위기가 좋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학교에 따라서 모집방법에 이처럼 목적이 다른 학생들이 많을 수 있음을 유의바랍니다.  한국인 학생이 많은 경우 장점은 수업진도 잘 나가고, 서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등이며, 단점으로는 우리말을 쓰기 때문에 일본어 사용기회가 적다고 하지만, 수업은 모두 일본어로 진행되고 실제 학교에서 쉬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아르바이트 등으로 바쁘기에 모두가 함께 있는 시간은 많지 않습니다. 한국인끼리 어울려서 놀러 다닌다거나, 옳지 못한 행동을 한다면, 그것은 본인의 문제이지 한국인이 많은 것이 문제가 아니라 봅니다. 정리하자면, 한국인이 많다던가, 어느 나라 사람이 많다는 것만으로 학교를 평가하지는 말고, 해당학교의 내용, 특히 학생들의 모집방법이나 질적인 면에서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고등학교 재학생(3학년), 또는 졸업자로서 병역미필자가 어학연수를 하고자할 경우, 병무청의 허가를 받고 어학연수를 갈 수 있습니다. 현지에서 대학에 진학을 하면, 이번에는 유학으로 취급하여 유학생의 자격으로 만 24세까지(대학의 경우)대학에 다닐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에 재학중인 학생이 1년이나 또는 방학중의 단기어학연수를 하고자 할 경우에는 상기내용이 적용됩니다.
 


법적으로 보장되고 있으므로, 자격외활동허가를 받으면 풍속영업을 제외하고 일주일에 28시간 범위내에서 아르바이트는 할 수 있습니다. 시간당 급료로 800~1000엔 정도입니다. 유학생의 70%정도는 1주일에 15시간 정도 아르바이트하는 것으로 통계가 나와 있습니다.
 


어학연수 중의 학비는 학교등록금 중에 선고료, 입학금, 수업료, 기타비용을 합하여 1년에 60만엔~100만엔인데, 일반적으로 65만엔~75만엔의 학교가 대부분입니다.
 생활비에도 주거비, 식비, 교통비, 일상경비가 있으며 월평균 10만엔~15만엔이 필요합니다. 아파트나 기숙사를 넓고 깨끗한 것으로 정하면 15만엔, 좁고 좀 낡은 것으로 정하면 10만엔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최소 1년에 120만엔이 소요된다는 셈입니다.
 액면가대로 하면 유학비용은 1년에 최소 185만엔 정도가 소요됩니다. 이 중에서 생활비 부분을 아르바이트로 보충하는 등, 유학의 자금계획은 중요합니다.
 


학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 신청시에 선고료, 입학허가서 도착시(대개 학기 마감 후 2주일~3주일)에 입학금, 재류자격인정증명서 발급후 (개강학기 시작 1개월전)에 수업료 (대개 6개월분) 및 기타비용을 순서대로 납부하게 됩니다.
 


일본의 대학에 입학을 하려면, 유학생 특별전형을 받는 것이 대부분인데, 국, 공, 사립에 따라, 그리고 학교에 따라 전형방법이 다릅니다. 각 대학별 전형에 대해서는 해당학교에 문의하거나 www.jpss.jp/ja/univ/를 참조바랍니다.
 그리고 일본어 실력에 대해서는, 전형에 있어서 어떠한 방법이던 공통적으로 테스트를 하게 됩니다. 그때, 각 대학이 요구하는 실력은 입학지원자 사이의 경쟁으로 결정되므로, 잘 할수록 유리하다고 할 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대학에서 수학하기에 필요한 실력은 일본유학시험(EJU)의 일본어에서 250점 정도는 최소한 확보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정도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초보자의 경우 일본어학교에서 1년 이상은 공부해야 할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편입학을 시도하는 유학생이 아직은 많지 않으며, 대학도 많지 않습니다. 유학생이 특별전형으로 응시할 수 있는 대학은 40여개입니다. 그리고 국립30개교. 공립10개교, 사립160개교는 일본인과 동일한 시험으로 전형하므로 그 문은 넓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만, 최근에는 선택의 폭이 넓다는 이유로 이러한 방식의 편입을 시도하는 학생이 늘고 있습니다.
 한국의 대학졸업생 (학사)이나 2,3학년 수료자(준학사포함)가 일본의 2, 3학년에 지원할 자격은 이수 학점을 계산하여 부여됩니다.
 


최종학력이 고졸이상이어야 하고, 일본유학시험(EJU) 일본어 200점 이상 득점이거나, 일본어능력시험 N2급이상 합격이거나, 일본에서 6개월이상 일본어학교에 재학한 사람으로 자격이 구분됩니다. 시험은 대부분 면접, 서전형이지만, 학교에 따라서는 일본어, 영어, 수학 등 필요한 과목을 시험보게 됩니다. 11월부터 접수를 받아 접수순으로 전형을 하므로, 시기를 놓치면 마감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어학연수에 필요한 사항을 정리해 드렸습니다.
    보다 구체적인 질문은 묻고답하기 게시판이나 E-mail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