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준비정보
일본교육제도
유학비용
교육기관별 학비
어학연수 비용 샘플
주거비
생활비
통화와 물가
항공료
시험정보
유학관련도서
일본유학시험 문제집
장학금정보
  현재위치 = > 유학준비정보 > 유학비용 > 주거비
 

유학생의 주거형태는 학교기숙사, 사설기숙사, 민간아파트가 대부분입니다. 각 주거형태별 비용을 살펴봅니다.

 

학교측에서 제공하는 기숙사로 자체소유와 외부제휴가 있습니다. 어느 경우이든 매월 사용료는 1인실의 경우 5만엔, 2인실의 경우 1인당 3만엔~4만엔 정도입니다. 그러나 일본어학교의 경우는 입주시에 보증금과 입주비가 매월 사용료의 각 1개월분 또는 2개월 분이 필요합니다.


 

유학생이 늘어남에 따라 기숙사 수요도 함께 늘어나게 되어 민간의 사설기숙사가 많이 생겼습니다. 어학연수생은 특히 처음에도 이러한 사설기숙사를 많이 이용합니다. 매월 사용료는 2인실의 경우 1인당 3만엔~4만엔, 1인실의 경우 5~6만엔. 입주시에 보증금이나 입실비가 매월 사용료의 2개월분 정도 필요합니다. 생활의 기본시설(냉장고, 세탁기, 가스레인지, TV 등)이 갖추어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파트의 면적, 위치, 건물의 신구 등에 따라 요금은 차이가 많습니다. 유학생 신분으로 저렴하게 이용하는 아파트의 경우를 예로 듭니다. 방만 빌리는 것으로 방에는 생활의 기본시설은 없습니다.

 
■ 6조(9.6제곱미터) 아파트 방세(도쿄)
- 방만(화장실은 공용) 4만엔 이내
- 부엌, 화장실 포함 4만엔 전후
- 욕실 포함 6만엔 전후
- 냉난방, 화장실, 욕실 포함(6.6만엔)
  일반적으로 철근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맨션은 더욱 비쌉니다. 지방의 경우, 대도시권을 제외하면, 도쿄의 반액정도입니다. 일반적인 일본의 관습으로 입주할 때 방세 외에 1~6개월 분의「레이킨(권리금)」(집주인에게 지불하는 돈. 지방에 따라 다름)과 1~2개월 분의「시키킨(보증금)」(방값이 밀렸을 때나, 방을 파손했을 때 충당하기 위해 집주인에게 지불하는 돈. 퇴거시 일부반환)을 지불해야 합니다. 덧붙여, 부동산에 집세 1개월 분의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레이킨, 시키킨 제도는 지방에 따라서도 내용이 다릅니다.
 
▲Top